선한 영향력, 한층 성숙해진 팬덤 문화

 

  

최근 가수 임영웅 씨의 팬클럽 ‘강원영웅시대’가 대한적십자사 강원지사와 사회공헌협약을 맺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연예인이나 유명인의 팬이 주축이 되어 기부활동에 나서는 이른바 ‘팬덤 기부’가

기부문화의 새로운 축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팬덤의 선한 영향력이 우리 사회에 어떤 흐름을 만들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진화하는 팬덤 기부


연예인이나 유명인의 기부활동은 언론을 통해 종종 접하게 될 만큼 우리 사회에서 자연스러운 풍경이 되었습니다. ‘그 연예인에 그 팬’이라는 말처럼 팬들의 기부문화 역시 익숙한 모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팬덤의 기부는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것은 물론 연예인의 이미지 향상에도 보탬이 되기 때문에 하나의 팬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팬덤의 기부활동은 꽤 오래전부터 지속되어 왔습니다. 2007년 신화 팬클럽 ‘신화창조’가 한 번 쓰고 버려지는 화환 대신 쌀 화환을 보내기 시작하면서 기부 화환 문화를 이끌었습니다. 겨울철에 연탄을 후원하거나 헌혈에 참여하고 헌혈증을 전달하는 것도 전통적인 기부방식으로 꼽힙니다.

  

팬덤의 기부문화는 규모와 내용 면에서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돌과 케이팝 문화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기부와 캠페인 규모도 점점 커지는 추세입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국내 팬덤 기부금 규모는 2016년 7억 7,200만 원에서 2020년 34억 5,300만 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전에는 스타의 이미지나 브랜드 홍보를 위한 기념일 관련 기부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스타와는 별개로 팬덤 스스로 나눔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문화가 퍼지고 있습니다. 동물보호단체 후원에 열성적인 방탄소년단(BTS) 멤버 진의 생일에 팬들이 유기동물 보호 봉사에 참여하기도 하고, 환경 문제에 관심을 보여 온 멤버 RM의 이름을 딴 숲을 조성하기도 했습니다. 가수 임영웅의 팬클럽 ‘영웅시대’의 봉사나눔방 ‘라온’은 중증 장애인 보호시설 로뎀의집에 정기적으로 기부하고 주방 급식봉사를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팬덤 기부는 단순히 스타를 지지하는 활동에서 벗어나 활동 안에서 가치와 의미를 찾는 유의미한 활동으로 변모해 가고 있습니다. 기존 MZ세대에서 전 세대로 팬덤 기부문화가 확산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측면으로 평가됩니다.

 

 

적십자와 함께하는 나눔의 손길  

 

적십자와 함께 선한 영향력을 이어가는 팬들도 있는데요. 최근에는 가수 임영웅의 팬클럽 ‘강원영웅시대’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사회 공헌활동에 나서기로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임영웅 팬클럽 강원영웅시대와 대한적십자사 강원지사는 지난 2월 22일 ‘지역사회 인도주의 사업 활성화를 위한 사회공헌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식에서 양 단체는 기부문화 확산, 도내 취약계층 지원 등 적십자 인도주의 사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조체계 구축과 도내 취약계층 및 재난 피해자 구호·지원 확대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습니다.

 

이날 협약식이 끝난 뒤 강원영웅시대 임원진은 지사 사옥 내 로비에서 ‘재난 대비 내 손으로 만드는 구호품 제작’ 봉사활동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강원영웅시대 회원들은 연간 1,200만 원 기부금을 목표로 현재 50여 명이 정기후원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질 만큼 나눔에 열성적입니다.

 

가수 영탁의 팬카페 ‘영탁이딱이야’ 소모임 ‘누나가딱이야’ 회원은 지난해 10월 코로나19 대응 활동으로 고생하는 의료진을 응원하기 위해 감염병 전담병원인 인천적십자병원에 커피차 나눔을 실천하기도 했습니다. 가수 장민호의 팬클럽 ‘민호특공대’는 지난해 장민호의 생일을 맞아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이웃을 위해 성금을 기부하는 릴레이 캠페인을 벌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정동원 팬클럽 ‘우주총동원’이 동해안 산불 피해 복구에 써달라며 1억 원(강원·경북지사에 각 5,000만 원)의 성금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스타와 팬들의 선한 영향력이 사회 곳곳에 확산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올해도 많은 팬의 따뜻한 기부 행렬이 이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1  영탁 팬카페가 인천적십자병원으로 보낸 커피차

 2  장민호 팬카페는 코로나19 의료진과 봉사자를 위해 건강음료를 기부했다

 3  정동원 팬클럽 성금 기탁 확인서(강원지사, 5,000만 원)

  • 위기가정 지원신청 및 후원하기
    대한적십자사는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정을 상시 발굴하여 생계, 주거, 의료, 교육 분야의 긴급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기가정 지원 신청하기
    우리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지금 참여해 주세요. 후원 신청하기